728x90
728x90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1강. 동양 vs 서양 : 인식의 차이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12653
오늘의 주제 : 동양과 서양, 서로 다른 사고방식
동양 vs 서양 : 관점 차이
- 동양인 : 맥락 > 대상
- 서양인 : 맥락 < 대상 ← 대상은 영향을 주고 싶은 사람, 이해하고 싶은 행동일 수 있음
동양인 : 전체론적 관점
- 대상의 여러 속성과 규칙을 함께 분석
- 흔히 동아시아 상황 중심적, 주변 환경 민감하다 말함
- 개성보단 주위와 원만하게 지내는 것, 상황에 맞게 조화시키는 것 중요
서양인 : 개인 중심적 관점
- 영향을 주고 싶은 사람, 이해하고 싶은 행동 등 특정 대상에게만 관심
- 자신에게 환경을 맞추고 통제하고 싶어함
- 사회적 관계를 끊는 것도 쉽다
동양 vs 서양 : 사회적 차이
예시 1) 삼성의 광고
- 서양 광고 : 난 특별해, 훨씬 대단한 일을 할 수 있어, 삼성과 함께
- 동양 광고 : 삼성은 또 다른 가족입니다.
예시 2) 대학생 때의 일화
- 대학 때 한국계 미국인 학생과 심리학 수업을 들었었던 리처드 나스벳
- 나중에 뭘 전공할거니? 어떤 직업을 가질거니? 라고 물어봄
- 그 친구의 대답 : 철학자가 되고 싶은데 부모님이 엔지니어를 바래서 엔지니어가 되려고 해
- 미국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말, 부모님은 신경쓰지 않고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함
예시 3) 미국식 디너 파티를 하려던 일본인
- 미국식 파티를 즐기던 한 일본인
- 일본인들과 미국식 디너 파티 하려 함 : 실패
- 미국식 파티의 핵심은 솔직한 대화
- 일본은 상대방 의견에 반박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일이라 생각
→ 따라서 솔직한 대화가 오가지 않았다.
예시 4) 기타야마 시노부의 실험
일본의 사회심리학자 기타야마 시노부
실험 설계
- 사람들에게 자신을 나타내는 원, 지인을 나타내는 원을 빈 종이에게 그리라 함
- 그 후, 서로의 관계를 선으로 그어달라 함
결과
- 미국인의 그림 : 자신이 중심,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크게
- 일본인의 그림 : 자신을 중앙에 두지 않음,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작게 표현
정리
- 서양 : 자아를 중요하게 생각
- 동양 : 전체의 일원으로 생각
친구가 떠나니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다는 중국인의 말
하지만 서양인은 친구가 떠난다고 자아가 흔들리진 않음
동양 vs 서양 : 인지의 차이
- 동양 : 전체론적 추론, 맥락, 개인, 대상의 전체적인 관게
- 서양 : 분석적 추론, 목표하는 대상을 중심으로 생각
예시 1) 마스다 다카라의 연구
실험 설계
20초 동안 수중 장면을 보여주고 무엇을 보았는지 물어봄
결과
- 미국인 : 눈에 띄는 큰 물고기 위주로 자세하게 설명
- 일본인 : 눈에 띄는 대상보다 수조라는 맥락과 배경부터 설명함
예시 2) 시선 추적 실험
사람들은 모두 다 다른 것을 본다
실험 설계
- 시골 배경의 기차와 같은 정적인 사진을 보여줌
- 그리고 시선을 추적함
결과
- 미국 : 중심대상을 주시하고, 속성이나 관련 사항을 파악
- 일본 : 전체 배경과 대상을 번갈아가며 본다
동양인 전체맥락을 자세히 설명함, 대상 정보도 획득
동양 vs 서양 : 추론의 차이
- 동양인 : 전체적 맥락
- 서양인 : 대상 중심적
예시 1) 사회심리학 실험
실험 설계
- 마리화나 합법화, 등록금 인상 찬성 연설을 보여줌
- 연설자가 이 쟁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것 같나요?라고 말함
- 실험 참가자는 연설자가 그 주장을 하도록 지시받았다는 사실을 암
결과
- 미국인 : 연설자의 진심이라 믿음
- 한국인 : 역시 연설자가 진심이라 믿음
실험 조건 변경
누군가 연설자에게 특정 주장을 하도록 요청하는 모습을 직접 보게 만듬
조건 변경시 결과
- 미국인 : 변화 없음, 똑같이 연설자가 진심이라 믿음
- 한국인 : 생각이 바뀜, 연설자의 속마음은 다를 것이라 생각
해석
- 한국인들은 상황의 특수성을 먼저 파악, 고려
- 연설자와 연설을 맡긴 사람의 관계를 파악, 이해
예시 2) 소, 고양이, 풀 묶기
소, 고양이, 풀 중 두 개를 골라 하나로 묶는다면?
- 서양 : 소와 고양이, 둘 다 동물이고 표유류이기 때문
- 동양 : 소와 풀, 소가 풀을 먹기 때문에
예시 3) 언어학 연구
- 미국 : 동사보사 명사를 먼저 배워
- 영어로 명사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만 동사를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 한국어로는 동사도 쉽게 배울 수 있음
동양 vs 서양 : 차이가 생긴 역사
- 동양, 서양 언제부터 달랐을까?
- 2500년전 고대 중국과 고대 그리스 사상은 모든 면에서 달랐다
고대 중국 : 원거리 작용의 가능성을 명확히 이해
(밀물과 썰물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
서양 : 물리적인 접촉이 있어야만 작용이 발생한다고 생각
(하지만 원격 작용을 증명한 것은 18세기 서양 과학자들 (자력, 음파)
고대 그리스 : 과학이 탄생한 곳
여러 범주를 구분하는 규칙에 기초해서 모든 것을 설명
과학 = 범주에 대한 규칙, 이것이 기반이 됨
1강 요약
동서양의 사고방식은 큰 차이가 있다.
동양 | 서양 |
맥락을 파악 | 대상에 집중 |
관계와 유사성 | 규칙과 범주 |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다음 차시
또 언제든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 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3rd_way_education
또 위 링크를 눌러 제3의 교육 서버에 들어오시면
공부법, 특히 새로운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대한 수업 요약 > 리처드 나스벳-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전체 요약) (0) | 2021.10.27 |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지능 : 유전인가? 환경인가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무의식, 원초적 능력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동양 vs 서양 : 누가 옳은가? (0) | 2021.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