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12653
1강 + 2강 : 동양 VS 서양 : 인식의 차이
동양 | 서양 | |
관점 | 맥락 중심 | 대상 중심 |
관계와 유사성 | 규칙과 범주 | |
사회적 관계 | 전체의 일원으로 | 자아를 중요하게 |
인지와 추론 | 전체적 맥락 인지 | 대상 중심적 인지 |
전체론적 추론 | 분석적 추론 | |
사상 | 변화 | 안정성 |
A=A면서 A≠A일 수 있다 | A=A다 | |
변증법, 도교, 원거리 작용 | 형식 논리학, 과학, 근거리 작용 | |
일상 | 동양의학(신체와 환경 조화) | 서양의학 |
범죄 맥락 파악 | 법과 규칙대로 | |
상황에 따른 계약 수정 | 계약은 계약 | |
차이의 원인 | 평야지방(중국) | 해안지방(그리스) |
대규모 농업 | 개인중심 소규모 상업 | |
협동 필수 | 협동 필요없음 | |
결론 | 일상 생활에 좋다 | 과학에 좋다 |
가르치기 어려움 | 가르치기 쉬움 |
3강.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 무의식 : 항상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인식할 수 없음
- 이유를 모르는 행동을 하고, 실제 이유에 대해 부정한다.
무의식과 인지 과정의 왜곡
인지 부조화
- 인지 부조화 : 자신의 신념과 반대로 말하거나 행동할 때 느끼는 불편한 상태
- 예시) 불충분한 정당화 실험
방관자 효과
-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된다.
- 사람이 적어서 도왔냐고 물으면 사람들은 부정한다.
후광 효과
- 후광 효과 : 대상의 부분적인 특성이 다른 특성을 평가할 때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
- 하지만 사람들은 특징 때문에 그 사람을 좋아한다 생각. 사실은 그 반대
- 무의식적으로 인과관계를 거꾸로 생각
무의식과 학습
-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배운다. 하지만 인지 못 함
- 복잡한 문제 해결도 무의식적으로 가능하다.
4강. 무의식, 원초적 능력
무의식과 환경
-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환경에 영향받는다. 하지만 인지하지 못한다.
- (무의식을 통해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방법도 있음)
무의식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법 (무의식 자극법)
- 익숙하지 않은 행동은 의식적 해석 불가능, 익숙한 행동은 의식적 해석 가능
- 창조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이뤄지기도 함
- 중요한 선택 때는 무의식이 저절로 작용하도록 놔둬라(바로 선택하지 마라)
- 한 번만 의식해두고, 생각하고 있지 않으면(자거나 일상생활) 무의식이 좋은 답을 준다.
무의식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
생각이나 행동할 때 신중하게 만듦
- 많은 일이 무의식으로 일어나고 의식이 틀릴 수 있으므로
- 특히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규칙 , 행동 방식이 없기 때문에 특히 조심
다른 사람의 행동과 생각을 의심하게 됨
우리가 우리를 완벽하게 의식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
5강. 지능 : 유전인가? 환경인가
지능은 환경이다
- 지능이 무조건 유전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
- 지능은 가정환경과 학교의 영향이 크다 (가정환경 평가, 빠른 연생 연구)
IQ와 소득 수준
- IQ는 점차 증가 중
- 산업 혁명(기초 교육)과 정보혁명 덕분
IQ와 인종
흑인과 백인의 IQ 차이는 유전자 때문이 아니다. 환경 문제이다.
IQ와 동서양
관련 연구 결과
- 학교에 입학하자 IQ가 동양인이 높아짐(동양인이 공부 시간이 훨씬 많아서)
- 다른 연구에서 IQ는 서양인이 약간 높았는데, 시험 점수는 동양인이 훨씬 높았다.
- 30년 뒤를 살펴보니 동양인이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았다.
차이의 이유
- 이유는 문화적 차이
- 동양권에서는 오래전부터 성공의 기준은 교육받은 정도에 따라 결정되었다. (공자, 과거 시험)
- 동양은 가족 단위가 더 강하며, 부모가 자식에게 높은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타이거 마더)
다음 위대한 수업 : 피터 싱어 - 실천 윤리학
또 언제든지 궁금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 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3rd_way_education
또 위 링크를 눌러 제3의 교육 서버에 들어오시면
공부법, 특히 새로운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반응형
'위대한 수업 요약 > 리처드 나스벳-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지능 : 유전인가? 환경인가 (0) | 2021.10.26 |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무의식, 원초적 능력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동양 vs 서양 : 누가 옳은가? (0) | 2021.10.26 |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동양 vs 서양 : 인식의 차이 (0) | 2021.10.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