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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핑커- 팩트폭격 이전 차시
팩트폭격 - 3강. 폭력에 끌리는 이유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20875
폭력적이며 평화적인 인간의 본성
본능적으로 폭력적인 인간
- 인간은 본능적으로 폭력에 이끌린다
- 오락산업으로 발전 : 셰익스피어, 성경, 마피아, 전쟁, 첩보 영화, 그리스 비극
- 폭력을 좋아하는 이유 : 폭력에 대해 알고 싶어함, 폭력에 대처하는 법을 아는 인간은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 (진화적)
폭력의 역사
- 인간은 원래 폭력적인지 평화롭고 협력적인지? → 질문이 잘못됨!
- 인간의 역사 = 폭력의 역사(전쟁, 강간, 살인, 폭동, 테러리즘)
-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폭력적이지 않다.
전체적으로 폭력 감소중
폭력과 평화, 2가지 동기
인간은 폭력 동기, 평화 동기 둘 다 가지고 있음
폭력 동기
- 착취 : 돈, 재산, 땅, 여자가 탐날 때
- 지배 : 권력, 지위, 유명세를 얻고 싶어 함
- 복수
- 이데올로기 : 사회주의에서는 노동계급이 부르주아를 굴복시키기 위해 혁명을 일으켜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에는 폭력이 뒤따름
평화 동기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들
-에이러브리험 링컨-
- 공감 : 타인의 행복에 관심, 고통에 속상
- 자제력 : 공격 충동을 참고 다시 생각
- 이성, 지식 : 폭력을 해결할 문제라 생각, 줄일 방법 고민
- 도덕 : 폭력도 도덕에 위배
소결론 : 인간의 역사는 악한 본성과 선한 본성 사이에서 줄타기를 해옴
토마스 홉스 : 사회계약론
폭력은 왜 일어나는가?
- 인간은 어떻게 폭력을 통제할 수 있을까?
- 토마스 홉스 : 무정부 상태에서 폭력의 위협에 노출(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폭력이 일어나는 이유
- 공포심 : 이웃이 나를 공격할게 두려워 선제공격 생각
- 복수 : 누군가가 나를 위협, 모욕하면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보이고 강함을 증명하기 위해 앙갚음
→ 악한 본성이 없더라도 폭력은 일어나기 쉬움
- 폭력이 폭력을 상쇄시킨다? 복수를 하고 끝맺으면 된다? → 일이 그렇게 되지 않음
-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생각하기 때문
- 내가 상대를 공격하면 정의구현, 상대가 나를 공격하면 도를 넘은 폭력
- 최초의 폭력은 계속된 폭력을 불러옴
폭력은 어떻게 멈추는가?
폭력을 멈추는 방법? : 홉스는 리바이어던을 제안
- 리바이어던 : 성경에 나오는 바다 괴물의 이름
- 사람 사이의 폭력을 막는 정부, 왕, 의회를 상징
- 정부가 폭력을 불법화한다면 개인, 집단의 공격 행위 감소
- 이웃의 공격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정부의 성립을 통해 갈등과 폭력의 최소화
- 무정부 상태일수록 범죄율 증가
- 범죄율은 점점 낮아지는 중
- 갈등 해결 방식이 정부가 들어선 이후 복수에서 법원, 경찰 등 사법제도로 대체
- 현대판 리바이어던 : UN
- 여러 협정으로 국제 연합체
리바이어던이 시민을 공격한다면?
- 홉스가 놓친 것 : 리바이어던은 사람들이 서로 공격은 막아주지만, 리바이어던이 사람을 공격하는 것을 막아주진 못함 (정부가 시민을 통제)
- 답은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역할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막아줌
- 정부 독재를 막음
- 정부의 통제는 시민의 안전 통제 역할로만 한정
- 민주주의는 시민 탄압을 막음
- 이웃 국가가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소모적인 군비경쟁 막음
- 군비경쟁 비용 → 환경보호, 시민복지로 전환
- 이웃들도 마찬가지로 군사력 투자 감소시킬 것
→ 이러한 선순환으로 세계는 비폭력적으로 나아감
전쟁이 줄어든 예시
- 유럽 : 2차세계대전 후 베를린 장벽 무너지고, 소련 붕괴, 전쟁과 정치적 폭력 사라짐
- 남미 : 콜롬비아 정부는 FARC와 평화협정
- 동아시아 : 남북은 아직 대치중이나 1953년 이후 큰 전쟁은 없었다
- 동남아시아 :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이후로 평화
세계의 지역들이 저마다 평화를 구축, 이를 통해 세계는 평화로워진다.
폭력을 줄이는 방법
- 평화, 안전, 질서는 당연한 것이 아니다
- 인간 사회에서 보복, 복수는 피할 수 없는 숙명
- 평화를 이루려면 제도가 필요하다
제도
- 무역과 거래 : 물건을 훔치는 것보다 사는 게 이득이라면 상거래
- 규칙 : 중립적, 객관적, 합리적인 중재자가 존재한다면 이를 통해 해결
마음가짐
- 상대도 나와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면 서로를 공정하게 대하려 하고 착취하지도 않을 것
- 법, 사회, 규범, 철학, 종교 재정비로 평화를 바람직하고 지속적인 것으로
마무리
- 진보를 이루자고 인간의 본성을 바꿀 수는 없다 : 본성은 진화를 통해 바뀌나 진화에는 오랜시간이 걸린다.
- 본성을 바꾸는 해결책보다 제도, 지식, 규범 등으로 해결하자
→ 이 방법이 선한 본성에 더 힘을 싣고 폭력을 통제하려는 것에 도움
여러 제도(민주주의 정부, 법치, 과학, 국제기관, 평화조약, 규칙과 규범)들이 악한 면을 억누르고 선한 본성이 지배하게끔 우리를 도울 것
스티븐 핑커 - 팩트폭격 최종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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