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수업 요약/리처드 나스벳-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by 뒬탕 2021. 10. 26.
728x90
728x90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동양 vs 서양 : 누가 옳은가?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동양 vs 서양 : 인식의 차이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1강. 동양 vs 서양 : 인식의 차이 위대한 수업

writingthinking.tistory.com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3강.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12655

 

의식 vs 무의식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의식 : 왜 그런 생각이나 행동을 했는지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부분 → 전체 사고의 극히 일부분
  • 무의식 : 항상 진행,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인식할 수 없음

 

무의식과 인지과정의 왜곡

의식과 무의식의 차이로 인지과정의 왜곡이 생김

 

이를 알 수 있는 실험 설계

아래에서 언급할 연구들은

  • 특정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 원인을 추론할 때 얼마나 잘못 생각할 수 있나를 보여줌
  •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듬, 그리고 예측
  • 그 다음 실험 참가자 예상대로 행동하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질문
  • 하지만 참가자는 이유를 모름, 연구자가 이유를 설명하면 참가자는 부정

 

인지 부조화

인지 부조화 : 자신의 신념과 반대로 말하거나 행동할 때 느끼는 불편한 상태

 

예시) 불충분한 정당화 실험

실험 내용

  • 대학생에게 등록금 인상 찬성 연설을 요청함
  • 대학생들은 보통 등록금 인상을 반대
  • 연설하는 조건 5달러 or 50달러를 주겠다 말함
  • 5달러 : 정당성이 충분하지 않은 금액

 

결과

연설 후 학생에게 등록금 인상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물어보면

  • 5달러 받은 학생 : 찬성하는 쪽으로 의견이 바뀜
  • 50달러 받은 학생 : 의견이 바뀌지 않음

 

질문

Q. 연설이 의견을 바꾸는데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A. 연설은 영향이 없었다고 말함

 

방관자 효과

실험내용

실험 참가자를 어려움에 처한 사람과 마주치게 하고 도움을 주는지 관찰

 

결과

  • 실험 참가자가 도와줄지 말지는 주변 사람 숫자에 영향받음
  • 주변사람 숫자가 늘수록 도움 줄 가능성 감소

 

질문

Q. 주변에 아무도 없어서 도와준건가요? (주변 사람이 적었던 실험군에게)

A. 명백하게 도와줄 상황이라 그랬다 함

 

Q. 주변에 사람이 많아서 안 도와줬나요? (주변 사람이 많았던 실험군에게)

A. 당시 너무 혼란스러워서 무슨 상황인지 몰라서 그랬다 함

 

→ 다른 사람이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지 인식하지 못 하는 것

 

무의식과 학습

학습도 무의식에 큰 영향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배운다

  • 무의식적으로 하는 학습량은 엄청나게 많다.
  • 다만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모를 뿐

 

예시 : 사분면 실험

 

실험 설계

  • 실험 참가자에게 4개의 사분면을 주고 어디에 X가 나타날지 위치 예측
  • 참가자는 모르지만 X의 위치는 아주 복잡한 규칙으로 정해진다.

  • 예를 들어 4사분면에 두번 나와야만 3사분면에 X가 나옴
  • 하지만 같은 사분면에 두번 연속으로 나오진 않음

 

결과

  • 초반에는 4개중 하나를 무작위로 고름
  • 하지만 반복할수록 좋아지는 실력

→ 이 때 규칙을 바꾼다면?

사람들의 성적은 떨어지기 시작!

 

질문

Q. 왜 갑자기 계속 틀렸나요?

A. 피곤해서 집중력을 잃었다고 대답

 

Q. 혹시 실험을 결정하는 규칙을 인지하셨나요?

A. 규칙이 있는지 몰랐다함.

 

결론

  •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배울 수 있다.
  • 하지만 학습한 것을 인식하지 못함

 

문제 해결도 무의식적으로 가능하다

예시 : 노만 메이어의 90년전 미시간대 밧줄 묶기 실험

 

실험 설계

  • 실험실에 테니스 공, 스페너 등의 물건이 있음
  • 천장에는 밧줄 2개가 걸려있음
  • 그리고 실험 참가자에게 두 밧줄을 묶어주라고 부탁함
  • 하지만 밧줄을 묶기에는 너무 짧음, 방법을 찾아보라고 함

  • 실험 참가자가 시도해보고 아이디어가 없어 고민할 때 방에 있던 메이어가 한쪽 밧줄이 약간 흔들리도록 유도

 

결과

한쪽 밧줄이 움직이도록 유도하자 45초 이내에 문제를 품

(한쪽 밧줄에 추를 묶고 진자처럼 움직이도록 한 다음 다른쪽으로 가서 진자처럼 흔들리도록 만든다음, 다른 쪽으로 가서 추가 달린 밧줄이 다가올 때 잡아서 묶음)

 

질문

Q. 어떻게 아이디어를 떠올렸나요?

A. 원숭이를 떠올렸다고 말함

 

Q. 자기가 밧줄을 살짝 움직인 것이 생각 영향을 주지 않았나요?

A. 참가자는 눈치채지 못했다고 말함

 

결론

문제해결은 무의식적으로도 가능하다.

 

 

복잡한 문제도 무의식이 해결할 수 있다

어떤 문제들은 규칙을 의식적으로 활용해서 해결해야 함

하지만 같은 문제라도 무의식적으로 규칙 활용 가능

 

예시 : 체스

체스 초급자

  • 아무 생각 없이 말을 옮김
  • 어떤 규칙을 따라서 움직였는지 물어보면 손 가는데로 움직였다 말함
  • 하지만 사실은 규칙을 따르고 있음!

멍청이 전략
규칙에 따라 체스를 두었지만 그 규칙을 말을 하지 못함

 

체스 전문가

  • 체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
  • 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수를 완벽히 설명 가능

 

체스 마스터

  • 무슨 규칙을 따랐는지 물어보면 다시 말로 설명하지 못함
  • 의식적으로 배운 규칙을 무의식적으로 쓰고, 자신만의 규칙을 무의식적으로 쓰기 때문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얼마나 인식할 수 있을까?

예시 : 연속으로 실행되는 두가지 실험 예시

 

실험 내용

첫번째 실험 : 짝을 이루는 단어 학습하기

  • 예를 들어 자동차-버스와 같이 연관단어끼리 묶고 외우게 시킴
  • 연관 단어 바로 말할때까지 실험 1 반복

 

두번째 실험 : 질문을 듣고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 말하기

  • 여러 질문 중 하나로 가장 좋아하는 세탁 세제를 물음
  • 그 후 Tide 세제를 말하는 비율을 확인함

 

실험 결과

첫번째 실험에서 바다-달 연관단어 있을 때 : Tide라 말할 확률 2배 높음

 

질문

Q. 왜 tide라고 대답하셨나요?

A. 엄마가 사용하는 브랜드라서, 제품 상자가 이뻐서

 

Q. 바다-달 연관단어가 대답에 영향을 미쳤나요?

A. 별 상관 없었다고 말함

→ 무의식적 학습의 영향을 인식하지 못함

 

 

무의식과 인과관계 인식

  • 위 실험들은 행동의 원인을 잘못 인식한다는 걸 증명
  • 원인을 말하면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고 부정함
  • 극적인 예시로 원인이 결과고 결과가 원인이라 생각할 수도 있음

 

후광 효과

예시 : 한 강사의 두가지 모습을 보여주기

 

실험 설계

  • 사람들에게 한 대학교 강사의 두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
  • 한 버전에서 호감형, 따뜻한 성품을 보여줌
  • 다른 버전에서는 나쁜 사람처럼 행동
  • 그리고 강사의 외모, 억양등을 영상을 본 사람들에게 물어봄

 

결과

Q. 강사가 어땠나요?

A1. 좋아함, 외모 훈훈하다, 억양 매력적 (호감 태도 동영상)

A2. 별로 좋지 않다, 외모 짜증나다, 억양 불쾌했다 (비호감 태도 동영상)

 

결론

  • 후광 효과 : 대상의 부분적인 특성이 다른 특성을 평가할 때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
  • 누군가를 좋아하면 모든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면 모든 것을 싫어한다.
  • 하지만 사람들은 특징 때문에 그 사람을 좋아한다 생각. 사실은 그 반대

→ 무의식적으로 인과관계를 거꾸로 생각

 

요약

  • 우리는 인지과정에 의식적으로 접근하지 않음
  • 문제를 해결할 때 인지 과정을 살필 수 없음, 습득한 규칙을 무의식적으로 사용
  • 우리는 인지과정, 무의식의 작동법을 모른다.
  • 하지만 우리도 모르게 행동과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음 수업 : 무의식의 영향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다음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무의식, 원초적 능력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리처드 니스벳 - 의식의 지배자, 무의식 리처드 니스벳 - 생각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리

writingthinking.tistory.com

 

또 언제든지 궁금하거나 수정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화면 왼쪽 아래의 디스코드 아이콘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답해드립니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에드 블록을 꺼주세요)

https://discord.link/3rd_way_education

또 위 링크를 눌러 제3의 교육 서버에 들어오시면
공부법, 특히 새로운 공부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