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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요약/존 헤네시 -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위대한 수업 요약] 존 헤네시 - 스탠퍼드의 리더십 교육

by 뒬탕 2022.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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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헤네시 -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이전 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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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전 존 헤네시입니다. 오늘 저는 리더를 기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할 겁니다.

 리더를 기르는 데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더 나은 리더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야기를 나누기에 앞서 작은 아기를 생각해보죠. 아기들이 어떤 능력이나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건 아닙니다. 리더십도 확실히 그렇죠. 하지만 성장하면서 말하는 법과 새로운 일을 배웁니다. 리더십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훌륭한 리더가 되는 법을 배워나가죠.

 

제 리더십은 세월에 따라 발전했습니다. 사실 전 꽤 내성적이고 부끄러움이 많아요. 전 컴퓨터 공학자고 전기 공학자입니다. 컴퓨터만 아는 샌님이라고나 할까요. 여러 위기에 대처하고 다른 기술들을 배우려고 노력하면서 제 리더십 능력은 세월에 따라 발전했습니다. 시간이 걸렸죠. 제가 대학 총장직에서 내려왔을 때가 기억나는데요. 제 상사였던 이사회 의장이 제게 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을 총장으로 선출한 건 이 업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라고요. 실제로 제 리더십은 시간이 지나며 성장했습니다. 실리콘 밸리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오랜 시간 배워 나갔죠.

리더십 훈련이란 긴 여행과도 같습니다. 지속해서 기술을 연마하고 배워야 하죠. 젊었을 땐 나이가 들었을 때보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리더십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는 건 확실히 그만한 가치가 있죠.

일반 학생들을 가르쳤던 것 외에도 어떻게 젊은 기업인을 길러낼 것인가를 고민해 왔습니다. 처음. 회사를 세울 때 전 창업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죠. 운영과 계획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투자자를 유치해야 할지 말입니다. 그리고 제가 알았어야 할 중요한 많은 것들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죠. 제가 공학이 아닌 경영학위를 땄다면 알 수도 있었겠지만 아니었습니다.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대학으로 돌아와 학과장으로 나중에는 학장으로 일하기 시작했을 때 결심했죠. 대학을 다니고 있는 기업가가 되고 싶은 많은 학생을 위해 배경 지식을 만들어주자고요. 그래서 학생들이 창업할 때 기술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이해하는 상태에서 벤처 투자자와 다른 투자자들 고문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제 목표는 지식 격차를 공평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창업에 대해 많이 아는 사람 기술만 많이 아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모두가 공평히 창업 지식을 갖길 바랐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그 결정은 큰 차이를 만들었죠. 학생들이 더 많은 교육을 받고 통찰력을 얻었거든요. 또한 저희가 출범한 스탠포드 기술 벤처 과정 역시 성공적이었습니다. 수천 명의 학생에게 창업에 대한 접근 방법과 회사를 조직하는 법, 사업 계획을 세우는 법, 최고의 아이디어를 내는 법을 교육할 수 있었죠. 하지만 그 능력은 창업에만 국한된 게 아니죠. 기발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해내는 능력이니까요. 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새로운 해답을 찾는 능력입니다. 어떻게 사람들을 모을지 해답을 찾을지 재정을 확보할지 어떻게 그걸 장기적으로 유지할지 이건 여러 활동 중에 마주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게 회사 내에 새 프로젝트든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비영리 기업이든 일반적인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든 상관없이 말이죠. 많은 사람이 이 문제들에 직면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훈련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거죠.

 

하지만 훌륭한 리더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종류의 경험도 필요합니다. 저희는 의사소통하는 법을 가르쳤는데요. 대학원 학생들이 전 세계에서 리더로 활약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나이트 헤네시 장학 프로그램을 시작했죠. 총장 자리에서 퇴임할 준비를 하며 이 다음에 뭘 해야 할지 생각했습니다. 전 전 세계적으로 리더십의 부재가 심각하다고 생각했어요. 그 당시 정부는 더 많은 위기를 겪고 있는 것처럼 보였고 세계 각지에서는 난민 위기가 발생했죠. 아프리카 일부와 남미에서도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2008년에는 금융위기가 있었는데요. 미국의 금융 리더들은 수준 높은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리더십의 부재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저희에겐 훌륭한 대학원 과정이 있었죠. 경영, 법학, 공학, 의학, 과학, 교육 분야에서요. 우린 전 세계에 재능 있는 학생을 불러 모아 대학원 과정을 공부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 리더십에 대한 강한 잠재력을 보유한 학생들이 리더십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도울 수도 있었죠. 80명 남짓을 선발하는데 전 세계에서 수천 부의 지원서가 들어옵니다. 우리에겐 학문적인 재능이 뛰어난 이들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상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받은 것을 되돌려주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이들도 있죠. 그 덕분에 우린 함께 배울 수 있고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공동체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 공동체야말로 저희가 전 세계의 리더십 부재에 대한 해결책으로 내놓고자 하는 겁니다.

 

저희의 교육 프로그램에선 특별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선 리더로서 평가하는 법입니다. 자신에게 어떤 기술이 있는지 뭐가 더 필요한지 아는 겁니다. 뭔가를 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필요한 기술을 연모하기 위해 기회를 활용할 수 있게 하죠.

 

저희는 또 윤리도 가르칩니다. 실용적인 윤리를요. 직장과 대학에서 마주하는 복잡하고도 어려운 윤리적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그에 대해 현실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치죠. 제 경험상 윤리적인 길에서 벗어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옳은 길에서 작은 몇 발자국을 벗어나는 걸 시작으로 비윤리적인 길로 들어섭니다. 상황이 복잡해지면서 처음에 작은 잘못들을 덮기 위해 더 큰 부정적 조치를 취하게 되죠. 해법은 문제를 초기에 파악하는 겁니다. 옳은 길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첫 분기점을 인식하는 거죠. 그러려면 문제를 고찰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저희가 윤리를 가르치는 이유에요. 이런 내용들을 다루는데요. 여러분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한다고 해보죠. 그 기술이 사용될 다양한 상황에 대한 윤리적 의무는 무엇일까요. 이런 예도 들 수 있어요. 복잡한 요소 사이에서 절충을 해야 하는 겁니다. 위험과 잠재적인 보상 사이에서요. 심각한 원유 유출 사고로 이어진 멕시코만 석유 시출을 예로 들어보죠. 당시 경영진은 더 빠른 시추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속도를 올리기 위해 평소라면 지켰을 안전 수칙을 지키지 않았죠. 결국 이는 생태학적 재해로 이어졌고요.

 

저희는 또한 혁신 능력을 기르는 걸 강조합니다. 혁신할 수 있다는 건 틀에서 벗어나 뭔가 다른 걸 해낼 수 있는 능력이죠. 혁신을 위해 저희가 하는 것 중 하나는 창의적 자신감을 길러주는 겁니다. 뭔가 다른 방법을 찾을 때 그리고 새로운 걸 만들어 낼 때는 종종 틀에서 벗어나곤 합니다. 그리고 첫 시도에 성공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요. 결과물이 성공적이더라도 문제나 결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우선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길러주려 합니다. 무언가 새로운 걸 창조해 내놓을 땐 걱정하기 마련이죠.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어떤 비판을 받게 될까 하지만 그 비판이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죠. 그러니 비판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방향에 자신감을 가지되 이를 어떻게 바꿀지 생각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이 모든 과정이 중요해요. 서둘러 시제품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매력이 있는지 결점이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 말입니다. 그게 혁신적인 조직을 이끌고자 하는 이들에게 저희가 가르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틀에서 벗어난 사고와 창조적 자신감을 기르는 게 핵심이죠.

 

또 서로 다른 여러 공동체들이 겪는 문제를 경험하게 하는 과정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 놓인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런 상황에 처한 이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할 수도 있죠. 저희는 또한 어려운 대화를 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나쁜 소식을 상대가 상처 입지 않게 인간적으로 전하고 최종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가르치죠. 이를 통해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고 협동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능력이죠. 제 생각에 우리가 직면한 과제 중 하나는 정말 어려운 문제들은 어느 한 팀이나 한 분야의 사람들에 의해 해결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런 문제들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팀들이 함께 일해야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게 핵심이죠. 협동 능력은 어떻게 기를까요. 상상해보세요. 변호사와 의사 엔지니어 역사가를 모아두고 문제를 해결해라고 하는 상황을요. 그게 저희 일이에요. 실제로 함께 일하게 하죠. 학생들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각자 지닌 다양한 기술과 관점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되죠. 그건 중요한 능력입니다. 특히 새롭고 혁신적인 일을 할 때요. 전 독재자로 살아남은 몇몇 리더들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지는 않죠. 독재는 친구를 사귀는 법도 리더십을 지속하는 법도 아닙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훌륭한 사람을 조직에 남게 만드는 방법도 아니죠. 사람들은 그런 운영 방식을 좋아하지 않으니까요. 독재자들이 장기간이 아닌 단기간만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미래의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은?)

 제 생각에 지금 저희가 사는 세상에선 과학과 기술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리더들은 그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하죠.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팬데믹을 겪을 거고 인터넷의 영향력도 목격할 겁니다. 현재 부상하고 있는 AI의 영향도 마찬가지구요. 우리가 사는 세계를 바꿔놓겠죠. 이미 그러고 있구요. 초창기에는 AI가 인터넷만큼 큰 파급력을 지닐지 논쟁했지만 요즘엔 논쟁조차 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니까요. 그러니 이에 대해 알아야죠. 사람을 상대하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없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 빠르게 변하고 기술 중심적이 되어가는 세상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과학과 기술의 역할을 어느 정도는 이해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제 생각에 모두가 배울 만한 유용한 기술은 알고리즘적 사고에 관한 겁니다.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성되고 작동하는지 누구나 기본을 배울 수 있어요. 누구나요. 어렵지 않아요. 이건 자유로워지는 겁니다. 이전에 할 수 없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주죠. 모두 어느 정도 경험해봐야 해요.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의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쟁점이죠.

기후변화 문제와 세계가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좋은 리더들은 주기적으로 이런 문제들을 마주하게 될 겁니다. 모든 조직에서 말이죠.

 결론은 이 광범위한 것들에 익숙해지고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겁니다.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전문가에게 어떤 질문을 할지는 알아야 하죠.

 

좋은 리더가 될 수 없는 사람도 있을까요. 아마도요. 왜냐하면 너무 힘들어요. 어떤 사람들은 체력과 근성, 어려운 일에 대한 대처 능력이 없죠. 처음으로 가까운 사람이나 친구 혹은 동료에게 어려운 말을 꺼내야 하는 건 누구에게나 굉장히 힘든 일이에요. 하지만 그건 성장의 경험이죠. 그렇게 한 뒤 돌아가 분석합니다. 이건 잘했고, 이것도 잘했고, 이건 잘 못했네, 다음엔 다 잘하고자 하겠죠.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겐 성장의 기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리더십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리더십 유전자와 관계없는 사람들이죠. 능력을 발휘하는 방법이나 리더십을 알려고 하지도 않아요. 절대 좋은 리더가 될 수 없죠.

 또 어떤 사람은 리더십이란 고된 길을 너무 빨리 통과하려고 합니다. 너무 빨리 한 번에 몇 단계씩 뛰어넘으려고 하죠. 그렇게 해서는 성공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리더가 되고 싶다면 이것이 한 걸음씩 나아가는 여정이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성장하길 바랍니다. 배우길 바라고요. 하지만 최종 목표만 중요한 게 아니라 여정 자체가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세요. 이것은 리더가 되기 위한 성장의 여정 경험의 여정입니다. 이 여정에서 기쁘고 행복한 순간들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존 헤네시 - 2강. 스탠퍼드의 리더십 교육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31168

 

오늘의 주제 : 리더를 기르는 법

 

리더를 기르는데는 교육이 필요하다

  • 아기들은 어떤 능력이나 재능을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 아기와 같이 휼륭한 리더도 리더십을 배워나가야 만들어진다

 

리더십 교육의 시행착오

리더십을 키워나간 존 헤네시

  • 내성적이고 부끄럼 많은 성격이었던 존 헤네시
  • 컴퓨터 공학자, 전기 공학자, 컴퓨터만 아는 샌님

→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실리콘 밸리, 대학에서 리더십 성장시킴

 

  • 처음 회사를 세울 때 창업에 대해(운영, 계획, 투자유치) 몰랐다
  • 그래서 대학으로 돌아가 학과장, 학장으로 일할 떄 창업 희망 학생들에게 배경지식을 가르쳐주자고 결심

 

리더십 교육 방식 고민

  • 리더십 훈련이란 긴 여행과도 같다. 지속해서 기술 연마하고 배워야
  • 젊을 때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 쉽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하는 것이 효과적

 

  • 교육 목표는 지식 격차를 공평하게 만드는 것
  • 창업, 기술 중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모두가 공평하게 창업지식을 갖도록

 

성공적 교육, 스탠포드 기술 벤처 과정

수천 명의 학생에게 다음 내용을 교육

  • 창업에 대한 접근 방법 (해답을 찾는 법)
  • 회사를 조직하는 법 (사람들을 모으는 법)
  • 사업 계획을 세우는 법 (재정을 확보하고 사업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법)
  • 최고의 아이디어를 내는 법 (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새로운 답을 찾는 법)

→ 이는 창업 뿐만이 아니라 회사 내 프로젝트, 비영리 기업에서도 도움되었다.

 

나이트 헤네시 장학 프로그램

대학원 학생들에게 의사소통하는 법을 가르침

  • 전 세계적으로 리더십의 부재가 심각하다고 생각 (예. 난민 문제, 금융 위기)
  • 이를 해결위해 원하는 학생들에게 경영, 법학, 공학, 의학, 과학, 교육 분야 대학원 과정을 공부하게 할 수 있게함
  • 리더십에 대한 강한 잠재력을 보유한 학생들이 리더십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도움

→ 함께 배우고, 기술 발전시키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공동체 형성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자기 평가 능력

  • 리더로서 자신을 평가하는 능력
  • 자신에게 어떤 기술이 있는지 뭐가 더 필요한지

→ 뭔가를 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필요한 기술을 연모하기 위해 기회를 활용

 

실용적 윤리

현실에서 마주하는 복잡하고도 어려운 윤리적 문제 어떻게 다루고 현실적으로 생각하는지

  • 윤리적인 길에서 벗어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옳은 길에서 작은 몇 발자국을 벗어나는 걸 시작으로 비윤리적인 길로 들어선다
  • 상황이 복잡해지면 처음의 잘못을 덮기 위해 더 큰 부정적 조치를 취함

→ 해법은 문제를 초기에 파악, 비윤리적으로 가는 분기점 인식, 문제 고찰 필요

 

예1) 인공지능

인공지능이 사용될 다양한 상황에 대한 윤리적 의무는 무엇일까?

 

예2) 맥시코만 기름 유출

위험과 잠재적인 보상 사이 절충

  • 위험 :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위험
  • 보상 : 

→ 경영진은 위험 감수, 결과는 생태학적 재해

 

혁신 능력

틀에서 벗어난 사고 + 창의적 자신감

 

틀에서 벗어난 사고 : 틀에서 벗어나 뭔가 다른 걸 해낼 수 있는 능력

창의적 자신감

  • 첫 시도에서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며, 문제나 결함 있는 경우 많음
  • 따라서 창조시 걱정, 비판 두려워함
  • 하지만 비판은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듦

→ 비판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방향에 자신감을 가지되 이를 어떻게 바꿀지 생각하고 나아가야

(빠른 시제품 제작, 아이디어 시도, 평가) (블로그주. 에자일?)

 

 

문제 해결, 협동 능력

  • 어려운 상황에서 해결법
  • 어려운 대화를 하는 법 : 나쁜 소식을 상대가 상처 입지 않게 인간적으로 전하고 최종 해결책을 찾는 방법
  • 협동 능력 : 어려운 문제는 혼자 해결할 수 없다. 학생들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각자 지닌 다양한 기술과 관점을 이용

 

미래의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

기술

특히 알고리즘적 사고

 

  • 현재 세상에서는 과학과 기술이 중요한 역할
  • 따라서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어도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있어야

예) 인터넷, 펜데믹, AI

 

알고리즘적 사고

  •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성되고 작동하는지
  • 누구나 기본을 배우고 경험 가능
  • 이전에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줌

 

그 외 문제

  •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 지금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쟁점
  • 기후 변화, 세계가 처해 있는 상황

 

모두가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을까?

리더가 되는 길은 너무 힘들다

체력과 근성, 어려운 일에 대한 대처 능력을 모두가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 하지만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 자기 피드백하는 사람에겐 성장의 기회가 있다.

 

리더가 될 수 없는 사람

  • 리더십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음
  • 리더십이란 고된 길을 너무 빨리 통과하려고 함

 

리더로 가는 길은 최종 목표만 중요한 게 아니라 여정 자체가 중요하다. 여정에서 기쁘고 행복한 순간들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존 헤네시 - 실리콘밸리의 성공 노트 다음 차시

최종 정리

다음 위대한 수업 : 폴 너스 -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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