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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요약/피터 싱어-실천윤리학

[위대한 수업 요약] 피터 싱어 - 동물 해방 : 이론편

by 뒬탕 2021.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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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싱어 - 실천윤리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피터 싱어 - 효율적 이타주의

피터 싱어 - 실천윤리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피터 싱어 - 왜 공리주의인가? 실천윤리학 - 1강. 왜 공리주의인가?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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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윤리학 - 3강. 동물 해방 : 이론편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15108

 

오늘의 주제 : 동물은 윤리적 대상인가?

 

18-19세기 한국의 사상가 다산 정약용
살아있는 존재에는 모두 3종류가 있다.

 

  • 식물 : 살아있음, 성장 가능, 감정 지각 능력 X
  • 동물 : 살아있음, 성장 가능, 감정 지각 능력 O
  • 인간 : 살아있음, 성장 가능, 감정 지각 능력 O

 

인간에게는 또 무엇이 있을까?

  • 정약용은 인간에게는 영과 선이 있다[각주:1]고 함
  •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명확하지 않음 : 영? 복잡하고 지적인 삶? 윤리적 판단 가능성?

 

인간과 동물을 차별하는 도적적 기준은?

도덕적으로 중요한 존재와 그렇지 않은 존재를 나누는 기준은?

 

도덕적 지위의 발전 과정

도덕적 지위의 기준은 어떻게 발전했을까?

 

초기 부족 사회 : 부족 구성원

  • 같은 부족 구성원으로 한정
  • 다른 부족의 영토에 들어간다면 살해당할 수도 있었다.

 

역사 시대 : 국가, 종교

  • 사회 발전, 확장하면서 관심을 가지는 대상도 확장
  • 같은 국가, 같은 종교 등 확장하는 도덕적 지위 범위

 

18-19세기 초 유럽 사회 : 인종

  • 인종으로 도덕적 지위를 부여
  • 법률로 권리를 보장받던 유럽 사회
  • 반면 노예로 끌려간 아프리카인

→ 모든 인간이 평등하지는 않았다

 

20세기 이후 : 전 인류

  • 나치 독일 : 아리아인이 아니라는 단순한 이유로 유대인, 집시 살해 (홀로코스트)
  • 이후 세계 인권 선언 서명 : UN 총회에서 채택한 인권에 관한 세계 선언문

 

(이 선언은) 인간이 자신의 발전을 위해 자유를 가져야 한다는 정신적 사실에 기초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의 존엄성을 높이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엘리너 루스벨트-

→ 편협한 인종 차별에서 벗어나기를 선언

 

이후?

  • 세계 인권 선언까지 했으니 도덕적 지위를 확장할 필요가 없다?
  • 왜 우리는 호모 사피엔스라는 이유만으로 권리를 가지는 것일까?
  • 왜 다른 종은 같은 권리를 가질 수 없는 걸까?

  • 종 차별과 인종 차별은 무엇이 다를까?
  • 종 차별과 인종 차별의 공통점 : 권력 그룹
  • 권력 그룹이 비권력 그룹을 착취
  • 인간의 권리에 구분을 둬서는 안 된다 → 종 차별에 대해서는?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에 대한 기존 생각들

  • 동물과 인간은 명백한 차이가 있다?
  • 식량을 얻기 위해 동물을 기르고 죽이고, 실험을 위해 이용, 이렇게 동물을 차별해도 될까?

 

아리스토텔레스 : 차이는 이성이다

  • 과거 철학자 :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이성
  • 아리스토텔레스 : 이성이 없는 존재는 이성적인 존재를 위해 세상에 존재한다.

 

반론

더 이성적이라 해서 다른 사람을 차별해도 될까?

  • 아리스토텔레스는 노예제도도 옹호.
  • 또 그리스인은 야만인보다 더 이성적이다 생각함

 

동물보다 이성적이지 않으면 동물처럼 다뤄도 될까?

  • 덜 이성적인 인간이라면 이용해도 될 것인가?
  • 가령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은? 동물보다 못 하기도
  • 하지만 이들을 동물처럼 취급(잡아먹기, 동물 취급) 하지는 않는다.

이성은 도덕적 지위의 기준이 될 수 없다.

 

임마누엘 칸트 : 차이는 자의식이다

  •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자의식과 자율성. 이를 중요하게 여겼던 칸트
  • 자율성 :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
  •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라
  • 동물은 목적이 아닌 수단일 뿐

 

반론

자의식이 없는 사람의 경우

  • 자의식이 없는 사람도 있다.
  • 뇌 손상되어 스스로 선택할 자율성이 없는 사람

 

자의식이 있는 동물의 경우

  • 어떤 동물은 일부 인간보다 자의식이 높다
  • 자기 인식능력이 있는 침팬지
  • 하지만 뇌 손상 환자는 거울 속 자신을 알아보지 못할 수도
마크 테스트
거울에 비친 이미지를 자신으로 인식하는지를 확인하는 실험
물감으로 이마에 점을 찍고 거울 보면서 이마를 문지르는지 확인

 

침팬지는 목적, 뇌 손상 환자는 수단?

자율성은 도덕적 지위의 기준이 될 수 없다.

 

제러미 밴담 : 차이는 없다

  • 뛰어넘을 수 없는 경계선은 무엇이 돼야 하는가? : 도덕적 권리를 부여하는 기준
  • 1789년 프랑스 시민 혁명을 겪은 벤담
  • 그는 노예 해방을 목격하며 피부색이 다르다는 건 사람을 노예로 삼을 이유가 되지 않는다 깨달음

 

어쩌면 언젠가 우리는 깨닫게 될 것이다. 털이나 꼬리의 유무는 기준선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말이다. 또한 그것은 누군가에게 도덕적 권리를 부여하거나 다른 존재를 학대할 충분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벤담의 예) 아기

뛰어넘을 수 없는 경계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말할 수 있는 능력인가? 사유 능력인가?
  • 태어난 지 아기는 말을 못 하고 동물보다 이성적이지 않는다.
  • 따라서 말이나 사유 능력은 기준이 되지 못한다.
  •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은 '고통을 느낄 수 있는가?'[각주:2]이다.

 

결론

  • 동물의 고통 : 동물을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되는 이유
  •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다.
  • 고통을 겪는 모든 존재에게 도덕적 지위가 있고,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피터 싱어 - 실천윤리학 다음 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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