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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요약/조셉 르두-공포의 뇌과학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전체 정리)

by 뒬탕 2021.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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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21411

 

1강.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 예전에 뇌랑이 끊어진 분리 뇌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했던 르두
  • 좌뇌가 언어를 담당하기에 우뇌만으로는 말할 수 없다.
  • 고전 분리 뇌 실험 : 우뇌(왼쪽 시야)로 본 대상을 말하지 못함
  • 가자니와 르두의 실험 : 우뇌(왼쪽 시야)로 본 대상에 관련된 행동을 했을 때 좌뇌가 이야기를 꾸며서 말함

→ 이런 행동을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모른다는 불안감에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이라 생각. 감정 연구의 중요성을 느낌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공포의 뇌과학 - 1강.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21411 오늘의 주제 : 조지프 르두가 뇌과학자의 길을 걷게 된 계기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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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공포로 가는 길

  • 공포 조건형성 실험에서 경로 추적, 뇌 손상 실험, 신경 생리학 실험으로 편도체와 자극 처리 경로에 대해 알아냄
  • 그리고 잠재적 시각 자극 실험 때 fMRI 결과로 빠른 경로의 존재를 재확인 가능

 

공포를 처리하는 두 가지 경로

  • 빠른 경로 : 시상 → 편도체, 암묵적 공포, 행동적, 생리적 반응
  • 느린 경로 : 시상 → 피질 → 편도체, 외현적 공포, 의식적 공포 경험, 복잡한 정보 처리 가능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공포로 가는 길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공포의 뇌과학 - 1강.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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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편도체의 진실

편도체가 공포의 중추가 아닌 이유

  1. 공포를 느끼지만 신체 반응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2. 공포를 못 느끼지만 신체 반응은 나타날 수 있다
  3. 편도체가 손상되도 공포를 느낄 수 있다

→ 편도체는 공포 반응의 중추, 감정(정신 상태)과 반응(행동적, 생리적 반응)에는 서로 다른 언어 써야

 

편도체와 공포의 진실

  • 편도체암묵적 공포의 중추 (암묵적 방어 생존 회로)
  • 의식적 공포작업 기억에서 관련 기억 + 감정 스키마 + 자아 스키마 + 문화 스키마가 종합되어 만들어짐

→ 공포 경험은 편도체가 아니라 인지 과정에서 생기는 것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편도체의 진실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공포로 가는 길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감정을 연구하는 과학자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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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공포와 불안

공포와 불안에 대해 알려진 사실

  • 공통점은 신체적, 심리적 안정에 위협 있을 때
  • 차이점은 공포는 실제 위협이 있을 때 한시적으로, 불안은 자극이 없어도 지속적으로
  • 공포 ↔ 불안 서로를 유발하기도 
  • 감정(공포, 불안)은 사람마다 다른 설정값을 가짐
  • 암묵적 공포 중추(편도체), 불안 중추(분계선조 침대핵)에서 행동적, 생리적 반응을 담당 

 

병리학적 공포 불안

일반적 사실

  • 정의 : 불안, 공포를 많이 느껴도 일상에 지장이 없다면 장애가 아님
  • 종류 : 범불안성장애, 공황장애, 사회불안장애, 광장공포증 등...
  • 치료법 : 인지적 행동 치료(CBT), 약물 치료...

 

약물치료의 문제점

  • 약 개발과정 : 쥐를 공포 상황에 넣고 약을 줬을 때 행동적, 생리적 반응을 보는 실험함
  • 문제점 : 쥐의 감정은 알 수 없음. 행동적, 생리적 반응만 볼 뿐
  • 그리고 이를 담당하는 피질하부영역(편도체, 분계선조 침대핵)이 공포, 불안 감정의 근원이 아니다

→ 공포 불안을 치료하려면 사람의 주관적 경험을 바꿔야되며, 약을 먹음으로서 정신적 상태를 바꿀 수는 없다.

 

새로운 접근법

  • 약물 대신 잠재의식 자극으로 편도체 반응을 바꿈, 이후 치료
  • 심리 치료시 뇌의 두 가지 생존 회로에 대해서 생각해야 함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공포와 불안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편도체의 진실 조지프 르두 - 공포의 뇌과학 이전 차시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공포로 가는 길 조지프 르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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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감정의 진화론

위협에 대한 반응의 진화적 역사

반응의 기원

  • 동물들 사이 기억을 만드는 분자가 똑같다 → 공통조상으로부터 물려받았다 → 원생동물 때부터 같은 시스템이었다.
  • 신경은 없지만 학습은 하는 원생동물

 

생명체의 기본 생존 도구

  • 우리가 정신적이라고 생각하는 많은 행동들은 사실 정신과 관련없다. 기본적인 도구다
  • 위험 감지, 영양소 섭취, 체액 전해질 균형, 체온 조절, 번식
  • 동물마다 차이 없으며 다만 구체적인 방식만 다를 뿐 

 

인간의 감정과 다른 동물의 감정 비교

생명체의 기본 요구 조건에서 느끼는 인간의 감정

  1. 위험을 감지할 때 느끼는 공포
  2. 에너지가 부족할 때 느끼는 배고픔
  3. 체액의 균형이 깨질 때 느끼는 목마름
  4. 체온 유지가 안 될때 느끼는 추움, 더움
  5. 번식 과정에서 느끼는 성적 쾌감

 

감정 비교의 문제점

  •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다른 유기체에 투사
  • 정신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자기 성찰밖에 없음, 따라서 다른 동물도 똑같은 감정을 가지는지 알 수 없음
  • 동물 연구로 판단할 수 있는 건 행동적, 생리적 반응 뿐 그리고 이는 의식적 반응과 다르다

→ 따라서 인간 심리를 통해 동물의 행동을 설명할 때는 과학적 엄밀성 가져야 함

 

 

[위대한 수업 요약] 조지프 르두 - 감정의 진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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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위대한 수업 : 비노드 아가왈 - 세계무역전쟁

 

[위대한 수업 요약] 비노드 아가왈 - 세계무역전쟁

비노드 아가왈 - 1강. 가트-WTO의 출발 위대한 수업 다시 보기 링크 : https://www.ebs.co.kr/tv/show?prodId=411911&lectId=60123942 정치와 경제는 연관있다 학부생 때 비노드 아가왈은 정치와 경제의 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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